본문 바로가기
C#

PDF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by edupicker(체르니) 2010. 8. 7.

안녕하세요. 지나가다 검색엔진에 PDF, PDF 변환, Word to PDF 등과 같은 검색어를 통해 제 블로그에 들어와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제 블로그가 하루 방문자수가 상당히 적었는데 갑자기 왜 하루 100명 대의 방문자수를 기록할까? 그 원인을 보니 답은 PDF 더군요^^;

그래서 PDF에 대한 접근 방법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접근방법을 알고 공부를 하는 것과 접근 방법을 모르고 저처럼 소위 말하는 맨바닥에 헤딩하는 접근법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겠죠.

먼저 PDF 파일 자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JAVA 기반에서 등장하는 iText이고 이를 C#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바로 iTextSharp입니다.
 
iText 관련 학습 사이트 : http://itextpdf.com/
iTextSharp : http://sourceforge.net/projects/itextsharp/ 

JAVA 환경에서 학습하는 것은 위의 사이트(http://itextpdf.com/)에서 제공하는 학습자료를 이용해서 상당 수준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공부하다보면 재미가 있지요.
하지만 C# 환경에서 iTextSharp을 이용한  학습방법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즉 스스로 연구하고 찾아서 학습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간략하게 제가 하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1. 다운로드 받은 iTextSharp.dll 파일을 프로젝트에 참조 추가합니다.
2. Document 문서 객체 생성
3. PDFWriter, PDFReader 객체를 생성
4. Document 문서 열기
5. 필요한 작업
6. Document 문서 닫기

생각보다 간단하지요.^^  여기까지가 PDF 파일을 자체적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PDF 파일에 이미지를 추가하여 출력하는 형태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fromyou.tistory.com/398

이제 Word, Excel, PPT를 PDF로 변환하는 형태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사용한 방법은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COM 기술을 이용해서 PDF 파일을 생성한 메서드를 호출해서 처리를
했습니다.
여기서 COM이 뭐야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건데요. 익스플로어에서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하시겠습니까? 이런 메시지나오는 ActiveX 같은 것들이 COM입니다. COM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해당 프로그램의 기능을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COM을 이용해서 Word to PDF, Excel to PDF, Powerpoint to PDF 생성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C#으로 COM을 이용하여 Excel의 수식, 챠트 등과 같은 작업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이번 달 10일에 출간되는 제 책을 참고하세요.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linkClass=331519&barcode=9788931440133


그리고 C#으로 Oracle, SQL Server, MySQL에 연결하여 저장 프로시저, 트랜잭션 처리 등을 배우고자 하는 분과 동적 데이터베이스 생성과 동적 데이터베이스 내에 테이블 간 제약 조건 설정 방법 등을 찾는 분들이 계시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쓰다 보니 많이 길어졌군요. 이상 PDF에 대한 저의 간략한 소개를 마칩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