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8.3 col, colgroup 요소를 이용하여 다수의 칼럼(열)에 스타일 적용

by edupicker(체르니) 2013. 7. 31.

8.3 col, colgroup 요소를 이용하여 다수의 칼럼()에 스타일 적용


col 요소는 하나의 칼럼(column)을 나타내는데 사용하는 요소로 테이블(table)의 전체 칼럼()이나 일부 칼럼()에 스타일을 적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요소로 주요 속성은 길이, 폭을 나타내는 span 속성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다수의 칼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colgroup 요소는 테이블(table) 내에서 다수의 칼럼()을 그룹화하여 해당 그룹에 속한 칼럼()들에만 특정한 속성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colgroup 요소는 테이블(table) 요소 내에서 사용되어야 하고 thead, tbody, tfoot 등과 같은 요소들보다 먼저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제 col, colgroup 요소에 대한 예제를 하나 해볼까요? 메모장을 열어서 기본적인 HTML5 문서의 코드를 작성한 후 <body> … </body> 블록을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body>
  <table border = "1">
    <colgroup>
      <col span="3" style="background-color:aqua" />
      <col style="background-color:yellow" />
    </colgroup>

    <tr>
      <th>
도서명</th>
      <th>
저자</th>
      <th>
출판사</th>
      <th>
가격</th>
    </tr>
    <tr>
      <td>
나는 감옥에서 비즈니스를 배웠다</td>
      <td>
라이언 블레어</td>
      <td>
갤리온</td>
      <td>13,800
</td>     
    </tr>
    <tr>
      <td>
마케팅 불변의 법칙</td>
      <td>
알 리스</td>
      <td>
비즈니스맵</td>
      <td>12,000
</td>      
    </tr>
  </table>
</body>
</html>


위와 같이 table 요소 안에 가장 먼저 colgroup 요소를 이용하여 4개의 칼럼()들 중 처음부터 3개까지 칼럼에 대해서 배경색을 청록색(aqua)로 설정하고 나머지 칼럼에 대해서는 배경색을 노랑색(yellow)의 스타일을 적용하도록 설정하고 4개의 테이블 헤더(th)로부터 테이블 데이터(td)에 대해서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colandcolgroup.html”로 저장하고 IE9를 통해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첫 칼럼()부터 3 번째 칼럼()에 대해서 설정한대로 청록색으로 배경색을 나타내고 4 번째 칼럼은 배경색으로 노랑색으로 나타냅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HTML5 요소(Element)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경우 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책 한권 분량에 대한 목차(링크 포함)은 "http://fromyou.tistory.com/581"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필요하신 학습을 하실 수 있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