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9.11 output 요소

by edupicker(체르니) 2013. 7. 31.

9.11 output 요소


output 요소는 계산 결과를 나타내는데 이용하는 요소로 예를 들면 javaScript를 이용하여 계산된 결과를 나타낼 때 사용하며 다음과 같은 고유한 속성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성

기능

for

공백으로 분리된 요소의 ID값을 설정하여 계산된 결과 나타내는데 사용

form

output 요소가 속한 form을 명시

name

output 요소의 이름


예제를 하나 하는데 여기서는 form 속성과 name 속성 관련 예제를 해봅니다. 메모장을 열어서 HTML5 문서의 기본적인 코드를 작성하고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DOCTYPE HTML>
<html>
<head>
  <title>output
요소 예제</title>
  <style type="text/css">
  </style>
  <script type="text/javascript">
    function add()
    {
      var a = parseInt(prompt("
첫 번째 숫자",0));
      var b = parseInt(prompt("
두 번째 숫자",0));
      document.forms["resultform"]["result"].value = a+b;
    }
  </script>
</head>
<body onload="add()">
  <h1>output
요소의 사용방법</h1>
  <form name="resultform">
    <label>
두 수의 더한 값 :</label>
    &nbsp;&nbsp;<output name="result"></output>
  </form>
</body>
</html>


위에서 <script>…</script> 블록 내에 있는 add() 함수는 javaScript 함수를 나타내며 이 함수는 하단의 <body> 요소의 시작 태그 내에 웹페이지가 로드될 때 처리해도록 load 이벤트 속성에 “onload=add()”와 같이 연결하였습니다.
그 다음 javaScriptparseInt() 함수를 이용하여 프롬프트 창으로 입력되는 숫자 문자열을 실제 정수형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도록 처리합니다.
그리고 javaScript form 객체를 이용하여 위와 같이 <body>..</body> 블록 내에 존재하는 form 요소의 name 속성값과 output 요소의 name 속성값을 이용하여 계산 결과를 얻도록 처리합니다.
이제 “outputEx.html”로 저장하고 이를 아파치 웹서버의 htdocs 디렉토리에 복사한 후 Firefox로 열고 URL 창에 “http://localhost/outputEx.html”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첫 번째 숫자를 입력하면 다음으로 두 번째 숫자를 입력창이 차례로 나타나고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이 여러분이 5, 10을 입력했다면 입력한 두 숫자에 대한 합을 나타냅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HTML5 요소(Element)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경우 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책 한권 분량에 대한 목차(링크 포함)은 "http://fromyou.tistory.com/581"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필요하신 학습을 하실 수 있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제가 쓴 책 > HTML5, CSS3 and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9.13 meter 요소  (0) 2013.07.31
9.12 progress 요소  (0) 2013.07.31
9.10 keygen 요소  (3) 2013.07.31
9.9 textarea 요소  (0) 2013.07.31
9.8 option, optgroup 요소  (2) 2013.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