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1.4.5 “[속성^=속성값]”의 경우

by edupicker(체르니) 2013. 7. 31.

1.4.5 “[속성^=속성값]”의 경우


속성이 속성값으로 시작되는 값을 가질 경우에 정해준 스타일이 적용되는 형태로 <style>…</style> 블록 내에 모든 코드를 주석 처리하고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 저장합니다.



<style>

    h4[title^="book"]{ color: blue; text-decoration:underline; }
</style>

그 다음 IE9를 통해서 보면 4개의 h4 요소의 title 속성이 모두 “book”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모두 스타일이 적용되어 나타납니다.





1.4.6 “[속성$=속성값]”의 경우


속성이 속성값으로 끝나는 값을 가질 경우로 이해를 돕기 위해서 <body>…</body> 블록 내의 모든 코드를 주석(<!--   -->) 처리한 후 다음의 코드를 추가합니다.


  <h4 file_extensions=".css">
스타일 시트 파일</h4>

  <h4 file_extensions=".html">HTML 문서</h4>

  <h4 file_extensions=".docx">word 문서</h4>

h4
요소에 파일 확장자(file extensions) 속성을 설정하고 속성값으로 각각 “.css”, “.html”, “.docx”로 설정하였습니다. 이제 <style> … </style> 블록 안을 다음과 같이 수정, 저장합니다.

  <style>

    h4[file_extensions$=".html"]{ color: red; text-decoration:underline; }
  </style>


위와 같이 h4 요소의 file_extensions 속성 중 해당 속성값이 “.html”로 끝나는 h4 요소에 대해서 글꼴 색상을 빨강색으로 텍스트에 밑줄을 긋도록 스타일 규칙을 설정하였습니다.
이제 IE9를 통해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file_extensions 속성 중 해당 속성값이 “.html”로 끝나는 h4 요소에만 스타일이 적용되어 나타납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CSS3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경우 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