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1.5.3 언어(lang) pseudo-class

by edupicker(체르니) 2013. 7. 31.

1.5.3 언어(lang) pseudo-class


언어(lang) 의사 클래스는 영어(en), 프랑스어(fr), 한국어(ko)와 같이 각 나라 혹은 지역의 언어와 관련되어 사용되는 선택자를 구성하는데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형식을 따릅니다.


selector:lang(C) { property:value; property:value; …}


lang(C)에서 C에 올 수 있는 것은 “en”, “fr”, “ko”와 같은 각 나라 혹은 지역의 언어를 나타내는 코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메모장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DOCTYPE HTML>
<html>
<head>
  <title>lang pseudo-class
를 이용한 선택자 예제</title>
  <style>
  </style>
</head>
<body>

  <p>
그는 말하길 <q lang="ko">오늘은 조금 일찍 퇴근할 수 있을꺼야.</q></p>
  <p>He said <q lang="en">I'm so glad to meet you.</q></p>
  <p lang="zh">
孔子 <q>學而時習之 不亦悅乎</q></p>
</body>
</html>


위와 같이 한국어, 영어, 중국어로 된 문장을 포함하고 q 요소의 lang 속성을 이용하여 해당 언어의 코드를 명시하고 “lang_pseudo-classEx.html”로 저장한 후 IE9를 통해서 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이제 스타일을 적용해 볼까요? <style>…</style> 블록 안에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style>
    q:lang(ko){color:green;}
    :lang(en){color:blue; font-style: italic; }
    p:lang(zh){color:red;}

  </style>

첫 번째 CSS 규칙은 인용문을 나타내는데 사용하는 q 요소의 lang 속성값이 “ko”로 설정되어 있으면 글꼴 색상을 녹색으로 나타내도록 정의하였고 두 번째 CSS 규칙은 lang 속성값이 “en” 요소에 대해서 글꼴 색상은 파란색, 글꼴 스타일은 이탤릭체로 나타내도록 정의, 마지막으로 세 번째 CSS 규칙은 lang 속성값이 “zh” p요소의 글꼴 색상을 빨강색으로 나타내도록 정의합니다.
위와 같이 작성, 저장한 후 IE9를 통해 보면 다음과 같이 스타일이 적용되어 나타납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CSS3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경우 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