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2. CSS를 이용하는 방법 3 가지

by edupicker(체르니) 2013. 8. 4.

2. CSS를 이용하는 방법 3 가지


여러분들이 CSS를 웹 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은 <head> 태그 블록 내에 직접 CSS 관련 코드를 입력하는 방법, 필요한 HTML 태그 내에 직접 CSS 코드를 입력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파일 확장자가 .css로 끝나는 외부 파일에 CSS 코드를 작성, 저장한 후 이를 웹 페이지에서 참조하여 CSS에 정의된 대로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여러분들이 이 3 가지 방법 중 적당한 방법을 이용하여 스타일을 적용해주면 됩니다.



2.1 <head> 태그 블록 내에 CSS 코드 입력 방법
<head> 태그 블록 내에 CSS 코드 입력 형태로 웹 페이지에 스타일을 적용하는데 사용하는 일반적인 HTML 문서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DOCTYPE HTML>
<html>
<head>
  <title><head>
태그 블록 내에 CSS 코드 입력 방법</title>
  <style type=”text/css”>
    <!-- CSS
코드 -->
  </style>

</head>
<body>
    <!-- CSS
코드를 적용할 내용 -->
</body>
</html>

위에서 보는 것처럼 <body> 태그 블록 내에 정의된 웹 페이지 내용, 즉 컨텐츠가 <style> 태그 블록 내에 정의된 CSS 코드에 의해 스타일이 적용되게 됩니다. 실제로 알아보기 위해서 메모장을 열어서 위와 같이 작성한 후 “withheadTag.html”로 저장하고 <body> 태그 블록 내에 다음과 같이 내용을 작성합니다.


<body>
  <strong>CSS</strong>
를 이용하는 방법<br/> 
  <p>
여러분들이 CSS를 웹 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은 <head> 태그 블록 내에 직접
  CSS
관련 코드를 입력하는 방법, 필요한 HTML 태그 내에 직접 CSS 코드를 입력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파일 확장자가 .css로 끝나는 외부 파일에 CSS 코드를 작성, 저장한 후
 
이를 웹 페이지에서 참조하여 CSS에 정의된 대로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p>
</body>

위와 같이 작성, 저장한 후  IE9를 통해 그 결과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이제 위와 같은 내용에 대해 스타일을 적용하기 위해서 <style> 태그 블록 내에 웹 문서 전체의 배경색, 강조하는데 사용된 strong 태그, 그리고 p 태그에 스타일을 적용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style>
    body {background-color: yellow}
    strong {font-weight: bolder; font-size:20px }
    p { margin-left:20px}

</style>

위의 CSS 코드는 배경색은 노랑(yellow), 강조하는데 사용되는 요소인 strong 태그에 대해서는 bold 보다 더 진한 bolder, 폰트 크기는 20 픽셀(pixel)로 설정하였고 마지막으로 문단을 정의하거나 한 줄을 비우는데 사용하는 p 태그에 대해서 왼쪽 여백을 20 픽셀(pixel)을 주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작성, 저장한 후 IE9를 통해 그 결과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이 <head> 태그 블록 내에 CSS 코드 입력 형태로 웹 페이지에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은 하나의 웹 페이지에 대해서 스타일을 적용하는데 적합한 형태입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CSS3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경우 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