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8.1.4 background-attachment 속성

by edupicker(체르니) 2013. 8. 4.

8.1.4 background-attachment 속성


역시 background-attachment 속성은 background-image 속성에 의해 배경 이미지가 설정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속성으로 배경 이미지가 커서 스크롤해야 할 지 아니면 고정시킬지를 설정하는 속성으로 다음과 같은 형식을 이용합니다.


background-attachment : 속성값


속성값으로는 배경 이미지가 해당 요소의 내용(content)과 같이 움직이도록 할 경우 기본적으로 “scroll”로 설정이 됩니다. 하지만 배경 이미지가 해당 요소의 내용(content)과 독립적으로 작동하도록 할 경우 즉, 스크롤하더라도 배경이미지는 움직이지 않도록 할 경우에 “fixed” 속성값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속성값으로 “local”이 올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배경 이미지를 scroll 하거나 고정할 때 사용하는 속성입니다.
메모장으로 “background-imageEx.html” 연 후 <style>…</style> 블록을 다음과 같이  큰 이미지로 다시 설정합니다.


  <title>background-attachment-fixed 예제</title>
  <style> 
    body{background: white url('
세종대왕.jpg');
         background-repeat: no-repeat;
         background-position: right bottom;
         background-attachment: fixed;}
  </style>

다음으로 <body>…</body> 블록을 p 요소 2개를 이용하여 2개의 텍스트 문장을 작성하고 이를 복사하여 12까지 복사합니다.


<body>
  <p>
오늘을 마지막 날이라 생각하며 살자.1</p>
  <p>
이런 마음으로 산다면 세상은 보다 살기 좋아질꺼야</p>
  <p>
오늘을 마지막 날이라 생각하며 살자.2</p>
  <p>
이런 마음으로 산다면 세상은 보다 살기 좋아질꺼야</p>
 
  <p>
오늘을 마지막 날이라 생각하며 살자.12</p>
  <p>
이런 마음으로 산다면 세상은 보다 살기 좋아질꺼야</p>

이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고 “background-attachmentwithfixed.html”로 저장한 후 IE9로 열어보면 옆에 스크롤을 위 아래로 이동해보면 배경이미지인 세종대왕.jpg 22개의 p요소의 내용(content)의 움직임과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background-attachment: fixed;” 부분을 “background-attachment: scoll;”로 변경하고 이를 “background-attachmentwithscroll.html”로 저장한 후 IE9로 열어 옆에 스크롤을 위 아래로 이동해보면 원래 이미지가 위치한 body 요소의 우측 하단(right bottom) 상태에서 컨텐츠와 같이 스크롤됨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일 첨부



8.1.5 background-position
속성


방금 전 background-attachment 속성 예제에서 보았듯이 background-position 속성은 위치(location)을 설정하는 속성으로 전형적으로 수평적 위치를 나타내는 값과 수직적 위치를 나타내는 값으로 설정합니다. 만일 하나의 값만 설정되면 나머지 하나 값은 “center”로 잠정적으로 인식하고 처리하게 됩니다.


background-position : 속성값


속성값은 크게 3가지 형태로 설정할 수 있는데 먼저 수평적 위치를 나타내는 좌측을 나타내는 “left”, 우측을 나타내는 “right”, 수직적 위치를 나타내는 상단 “top”, 하단 “bottom”으로 형태로 나타낼 수 있으며 가운데는 “center”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퍼센트(percentage)를 이용하여 수평적 위치를 나타내는 “left” 0%, “right” 100%, 수직적 위치를 나타내는 “top” 0%, “bottom” 100% 형태로 나타낼 수 있으며 역시 “center” 50%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접 좌측 상단으로부터 시작하여 해당 좌표를 pixel, pt 등의 형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제 메모장으로 “background-imageEx.html” 연 후 <style>…</style> 블록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style> 
    body{background-image: url("flower2.jpg");
         background-color: #000;
         background-position: top right;
         background-repeat: no-repeat; }
    p {color:white;}
  </style>

위와 같이 “flower2.jpg” 이미지를 상단 오른쪽에 위치하도록 설정한 후 background-repeat 속성을 이용하여 배경 이미지가 반복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background-positionEx.html”로 저장한 후 IE9를 통해 보면 다음과 같이 설정된대로 출력합니다.



여러분들은 “background-position: top right;” 부분을 바꿔가면서 그에 따른 결과를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8.1.6 background 속성

background
속성은 지금까지 한 background-position 속성 등을 한꺼번에 설정하여 사용하는 형태로 여기에 명시되지 않은 속성들은 기본값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각 속성값들은 공백을 기준으로 분리되어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background: 속성값1 속성값2 …


간단하게 background-position 속성에서 사용한 예제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도록 background 속성을 이용하여 만들어볼까요?
“background-positionEx.ht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style> … </style> 블록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style> 
    body{background: #000 url("flower2.jpg") no-repeat top right}
    p {color:white;}
  </style>

위와 같이 background 속성에 각각 background-color, background-image, background-repeat, background-position 속성들에 대한 속성값을 직접 작성합니다. 이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backgroundEx.html”로 저장하고 IE9를 통해 보면 background-position 속성에서 사용한 예제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CSS3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경우 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