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HTML5 등장 배경 및 표준화 현황

by edupicker(체르니) 2013. 7. 31.

HTML5은 현재 W3C를 통해 최종 권고안(Recommendation)이 채택되지 않았고 W3C에서 최종 권고안(Recommendation)까지 5 단계 절차 중 현재 Working Draft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IT,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는 HTML5가 하나의 큰 주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HTML5
는 기존의 기술인 HTML이나 XML 기반의 HTML XHTML을 벗어나 전혀 새로운 기술이 아니며 기존 기술을 바탕으로 보다 체계화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HTML5
의 실제적인 내용을 학습하기에 앞서 HTML5의 모태가 된 HTML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1989
Tim Berners-Lee는 다양한 문서들을 연결하기 위해서 제한된 규격의 단순한 언어를 SGML이라는 마크업 언어(Markup Languge)로부터 만들고 이를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라고 명명합니다. 그 당시에 이미 인터넷은 존재했지만 단순히 명령어 기반이었으므로 일부 전문가 그룹을 제외하고 지금처럼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Tim Berners-Lee에 의해서 제안된 HTML은 일반인들도 쉽게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일조하였음은 분명합니다.

1991
Tim Berners-Lee는 약 20개 정도의 요소(Element)들을 이용하여 웹 문서들을 만들 수 있는 “HTML Tags”라는 문서를 썼고 국제 인터넷 기술 위원회(IETF:the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서 이 문서를 하나의 HTML 명세(specification)로 발행되었으나 1994년 문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됩니다.


1995
년 겨울 IETF에 의해서 RFC 1866 문서로 HTML 2.0이 발행되고 몇 일 지나서 파일업로드 기능(RFC 1867) 등을 포함한 다수의 기능들이 1997 1월까지 추가된 후 1999년에 HTML 4.01 버전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양한 데이터들이 등장하게 됨에 따라 기존의 HTML 만으로는 이를 지원하는 것이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W3C에서 XML 기반으로 HTML XHTML 1.0 2000 1 W3C 권고안(Recommendation)으로 채택하였고 2002년도에 재개정됩니다.

2005
W3C가 이전 HTML 표준과 호환되는 작업에 집중하길 바라는 웹 브라우저 제조사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들을 무시한 채 XHTML1.0에서 XHTML2.0에 무게를 두고 진행함에 따라 Firefox의 모질라(Mozilla), Opera 브라우저의 사람들이 중심이 되어 2004년도에 WTATWG(Web Hypertext Application Technology Working Group)을 조직하고 여기에 Safari의 애플(Apple)이 참여하여 2007 HTML5의 시발점이 된 WHATWG HTML5 Working Group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웹 응용 프로그램, 웹 폼에 대한 명세(specification)을 논의를 거쳐 만들었고 이를 HTML5로 불렀습니다. 이를 본 W3C에서 2008WTATWG HTML5에 기반하여 HTML5 Working Draft 명세(specification)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W3C에서 Working Draft 상태인 HTML5 명세(specification)“http://www.w3.org/TR/html5/”에서 확인할 수 있고 Websockets, Webstorage 같은 다른 기능들은 “http://dev.w3.org/html5”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WTATWG HTML5 명세는 “http://www.whatwg.org/“에서 HTML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최근에 그 이름을 HTML5에서 HTML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상으로 HTML의 시작부터 현재의 HTML5까지의 역사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HTML5
의 특징부터 시작해서 본격적으로 HTML5에 대해서 학습을 하기에 앞서 여러분이 W3C, WTATWG HTML5 명세 중 어떤 것을 이용할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 수 있는데 W3C WTATWG 두 그룹의 명세(specification) 사이의 차이점이 그리 크지 않으며 WTATWG에서 진행 중인 명세(specification)가 조금 더 실험적이고 앞서 나가는 형태로 진행 중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W3C HTML5 명세는 “http://dev.w3c.org/html5/spec”에 나타난 HTML5을 기본으로 “http://dev.w3c.org/html5“ 명세를 참고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HTML5는 이전 버전의 HTML과 전혀 다른 언어가 아니며 이전 버전에 비해서 보다 의미론적이고 기능적으로 보다 확장된 HTML Web Socket, Web Storage, Web Worker 같은 기술들을 볼 때 여러분의 PC에서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웹 기반으로 올려놓는데 필요한 방향으로 현재도 발전하고 있는 기술이라고 이해를 하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HTML5 요소(Element)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그 처음 시작 부분이며 전체 내용은 http://fromyou.tistory.com/581 에 있습니다.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