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1.3 HTML5의 구조(structure)

by edupicker(체르니) 2013. 7. 31.

1.3 HTML5의 구조(structure)

개인적으로 HTML 문서의 구조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먼저 HTML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을 통해 역으로 접근해보는 것이 이론적인 설명보다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현재 HTML4.01 버전으로 잘 짜여진 웹 페이지를 보기 위해서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다음, 네이버, 네이트 등의 사이트를 IE, Firefox, Chrome 같은 웹 브라우저로 열어보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여기서는 IE9를 이용하여 다음(Daum) 사이트에 접속하여 설명합니다.



위 화면의 여백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밑에서 4 번째 정도에 나타나는 소스 보기(V)” 부분을 클릭하고 주요 부분 코드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lang="ko" xml:lang="ko">

<head>

  <meta … />
  <title>Daum -
생활이 바뀐다! Life On Daum</title>
  <link  … />
  <style type=”text/css”>
   
  </style>
  <script type=”text/javascript”>
   
  </script>
</head>
<body>
  <div … >
  
</body>
</html>


위에서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부분은 웹 문서가 XHTML 1.0 표준을 따라서 작성되었다는 것을 명시하며 문서를 작성함에 있어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 형식을 정의하는 기준으로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를 따랐다는 것을 명시합니다


다음으로 HTML5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를 한 곳 보도록 합니다. 애플 사이트를 한 번 볼까요?
IE9
를 실행하여 “http://www.apple.com/” 사이트를 열면 레티나(Retina) 화면이 적용된 맥북 프로에 대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같은 방법으로 위 화면의 여백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소스 보기(V)” 부분을 클릭하고 주요 부분 코드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DOCTYPE html>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xml:lang="en-US" lang="en-US">

<head>
<title>Apple</title>
<meta … />
<link  … />
 
<script src= …></script>

</head>
<body>
  <script type=”text/javascript”> … </script>
  <nav> …</nav>
 
</body>
</html>



다음(Daum) 사이트와 애플(Apple)사의 웹 사이트가 HTML의 어떤 버전으로 구축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은 최상단에 있는 코드에 의해서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HTML5 이전의 HTML 문서는 위에서 보는 것처럼 전문적인 프로그래머 조차도 실제 코드를 작성할 때 “Ctrl+C”, “Ctrl+V” 할 정도로 상당히 복잡한 내용으로 해당 문서가 HTML 4.01 버전임을 명시하는 반면에 HTML5는 위와 같이 간단하게 나타내어 웹 브라우저로 하여금 해당 웹 문서가 HTML5 형식에 따라 처리하도록 알립니다.
이제 HTML5 문서의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head> … </head> 블록 내에 위치하는 메타 데이터(metadata)들은 <body>…</body>  블록 내에서 사용된 HTML5 요소들에 대한 스타일(디자인 관련)이나 동작에 관련된 처리 즉,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웹 페이지가 로드될 때와 같이 이벤트가 발생하면 처리해줘야 할 코드들을 작성하거나 관련 스크립트 파일을 링크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부분으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용 방법은 메타데이터 요소(metadata Element) 부분에 설명합니다.

다음으로 <body> …</body> 블록 내에는 물론 메타 데이터 요소들 중 script 요소도 올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IE9, Firefox 같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나타나야 할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 리스트 같은 데이터들을 나타내는데 p, table, img, audio, video 같은 HTML5 요소들을 이용하며 이에 대해서는 메타데이터 요소(metadata Element)를 설명한 후 그 뒤를 이어서 설명합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HTML5 요소(Element)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그 처음 시작 부분이며
전체 내용은 http://fromyou.tistory.com/581 에 있습니다.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