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7.3 object, param 요소(Element)

by edupicker(체르니) 2013. 7. 31.

7.3 object, param 요소(Element)

object 요소는 HTML 문서에 이미지, 영상 등과 같은 Flash 관련 애플리케이션, QuickTime 비디오, PDF, Word 파일과 같은 객체(object)를 추가할 때 사용하는 요소로 주요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성

기능

data

object에 의해 사용될 데이터의 위치를 URL 형태로 명시

type

object 타입을 MIME 형태로 명시

name

object의 이름

form

Object가 속하는 form 이름을 명시

width

object의 너비(width)

height

object의 높이(height)


이러한 속성들을 바탕으로 object 요소를 사용하는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 name=”object이름” type=”MIME 타입” data=”데이터위치를 나타내는 URL”
width=”object
너비” height=”object 높이”/>


만일 비디오 파일을 재생할 경우 HTML5에서 제공되는 video 요소를 이용해도 되지만 적용할 수 있는

비디오 파일이 한정적이라서 아직까지는 object 요소나 뒤에 이어지는 embed 요소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swf
파일을 object 요소를 이용하여 HTML5 웹페이지에 나타내볼까요? swf 파일은 어도비 플래시(Adobe Flash)에서 멀티미디어, 액션 스크립트 등을 처리하는 파일 형식으로 현재 웹 상에서 벡터 그래픽 애니메이션에 많이 이용되는 파일 형식입니다. 메모장을 열어서 기본적인 코드를 작성한 후 <body> … </body> 블록을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body>
  <object name="objswf"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data="
birds.swf"
  width="400" height="200"/>
</body>

위와 같이 MIME 타입은 “application/x-shockwave-flash” data 속성에 플레이 할 swf 파일을 명시하고 “objectEx.html”로 저장합니다. IE9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
birds.swf" 파일이 나타납니다.



param 요소는 HTML 문서에 추가된 객체(object)에 파라미터를 전달하는데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object 요소와 함께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object name=”object이름” type=”MIME 타입” data=”데이터위치를 나타내는 URL”
width=”object
너비” height=”object 높이”>
  <param name=”
파라미터이름” value=”파라미터값” />
 

</object>


이번 예제에는 윈도우 미디어 파일 형식인 wmv 파일을 object 요소와 param 요소를 이용하여 HTML 문서에 나타낼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메모장을 열어서 HTML5 문서의 기본적인 코드를 작성한 후 <body>…</body> 블록을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body>
  <p>
호수의 풍경</p>
  <object type="video/x-ms-wmv" data="lake.wmv" width="320" height="260" >
    <param name="src" value="lake.wmv" />
    <param name="autostart" value="false" />
  </object>
</body>


위에서 wmv 파일의 MIME 타입은 “video/x-ms-wmv” 이며 사용된 wmv 파일은 여러분들의 컴퓨터에서 시작-검색-[파일 또는 폴더] 에서 파일 확장자로 검색하면 나오는 “lake.wmv” 파일을 이용했습니다.(비스타 기준)
그리고 첫 번째 param 요소의 name 속성에 src 라는 파라미터를 설정하고 이 값으로 “lake.wmv” value 속성에 설정하여 object 요소의 data 속성값과 연결을 시킵니다.
그 다음 두 번째 param 요소의 name 속성에 “autostart”라는 파라미터를 설정하고 그 값으로 “false”를 설정하여 자동 플레이가 되지 않도록 하는데 만일 “true”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플레이됩니다. “paramEx.html”로 저장한 후 IE9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lake.wmv” 파일이 임베딩되어 나타나며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재생이 시작됩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HTML5 요소(Element)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경우 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책 한권 분량에 대한 목차(링크 포함)은 "http://fromyou.tistory.com/581"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필요하신 학습을 하실 수 있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