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10. Interactive Elements

by edupicker(체르니) 2013. 7. 31.

10. Interactive Elements


HTML5에서 대화형 요소들(Interactive elements)은 웹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키보드나 마우스 등과 같은 입력 장치 등을 이용하여 어떤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들로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추가적인 정보나 메뉴나 명령 등을 처리할 수 있으며 현재 W3C에서 대화형 요소들로 분류한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소

기능

details

사용자에게 세부사항를 보여주거나 감출 때 사용

summary

details 요소를 위한 헤더, 타이틀 기능을 제공

command

사용자에 의해 작동되는 명령

menu

command의 목록이나 메뉴를 만들 때 사용



10.1 details 요소

details 요소는 세부 사항을 보여주거나 감출 때 사용하는 요소로 고유한 속성으로 open 속성을 제공하며 다음과 같은 형식을 사용합니다.


<details open=”open”>세부사항</details>



위와 같은 형태로 details 요소를 설정해주면 기본적으로 세부사항이 펼쳐진 상태로 노출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명시하지 않으면 감춰진 상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현재까지는 Chrome 브라우저만 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모장을 열어서 <html>로 시작하는 기본적을 코드를 작성한 후 다음과 같이 <body> 시작태그와 마침 태그 안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body>
  <details>
   
만일 여러분의 웹브라우저가 details 요소를 지원한다면,제법 멋있을 것입니다.
  </details>
</body>

위와 같이 open 속성을 설정하지 않고 코드를 작성한 후 “detailsEx.html”로 저장한 후 Chrome으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세부 사항이 감춰진 상태로 나타납니다.



위에서 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details 요소에 설정한 세부사항에 대해서 나타내게 됩니다.



만일 기본적으로 열린 상태로 보이게 하려면 details 시작 태그를 “<details open=”open”>”로 수정해주면 됩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HTML5 요소(Element)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경우 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책 한권 분량에 대한 목차(링크 포함)은 "http://fromyou.tistory.com/581"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필요하신 학습을 하실 수 있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제가 쓴 책 > HTML5, CSS3 and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3 command 요소  (0) 2013.07.31
10.2 summary 요소  (0) 2013.07.31
9.13 meter 요소  (0) 2013.07.31
9.12 progress 요소  (0) 2013.07.31
9.11 output 요소  (0) 2013.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