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책/HTML5, CSS3 and JavaScript

6.5 font-size 속성을 이용하여 글자의 크기를 설정하기

by edupicker(체르니) 2013. 8. 4.

6.5 font-size 속성을 이용하여 글자의 크기를 설정하기


font-size 속성은 글자의 크기를 설정하는데 사용하는 속성으로 다음과 같은 형식을 사용합니다.


font-size : 속성값;


대개 “medium”을 기본 속성값으로 사용하며 부모 요소로부터 상속받는 형태인 “inherit”절대 크기”, “상대적 크기”, 그리고 우리가 많이 보아온 15pt, 15px, 15cm 등과 같이 고정된 값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부모 요소의 font-size를 기준으로 이를 퍼센트(percentage) 형태로 적용하여 속성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를 다루기에 앞서 상대적 크기값으로 올 수 있는 값은 가장 작은 크기인 “xx-small”부터 중간 크기인 “medium” 그리고 가장 큰 크기인 “xx-large”의 값들이 해당합니다.
그리고 상대적 크기값으로 올 수 있는 값은 부모 요소의 font-size 값이나 table 요소의 font-size 값에 대한 상대적 크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smaller”, “larger” 값이 올 수 있습니다.


이제 메모장으로 font-weightEx.html” 파일을 열고 <body>…</body>블록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body>
  <p id="p_xxs">
카푸카의 "변신"(xx-small)</p>
  <p id="p_m">
카푸카의 "변신"(medium)</p>
  <div id="div_xxl">
    <p>
카푸카의 "변신"(inherit)</p>
    <p id="p_larger">
카푸카의 "변신"(larger)</p>
  </div>
  <p id="p_length">
카푸카의 "변신"(length)</p>
  <p id="p_percentage">
카푸카의 "변신"(percentage)</p>
</body>

다음으로 <style>…</style> 블록의 기존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style>
    p#p_xxs{ font-size: xx-small; } 
    p#p_m{ font-size:12pt; }
    div#div_xxl{ font-size:24pt; }
    p#p_larger{ font-size:14ptr; }
    p#p_length{ font-size: 12px; }
    p#p_percentage{ font-size: 50%; }
       
  </style>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font-sizeEx.html”로 저장한 후 IE9를 통해 보면 해당 속성값들이 적용되어 나타납니다.



6.6 font 속성을 이용한 font 설정


font
속성은 앞서 설명한 font-family, font-size 등과 같은 속성들을 포함하여 메뉴(menu)나 메시지 박스(message-box)같은 속성값들을 이용하여 다수의 font 관련 속성들을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font 속성 설정은 다음과 같은 형식을 사용합니다


font : [font-style | font-size | font-family | font-weight | line-height ] | capition | small-caption | menu | icon | small-con | status-bar | messagebox | inherit


위에서 caption, small-caption, icon, menu, message-box, status-bar 속성값들은 각각 button, label 같은 컨트롤, 상태바(status-bar) label의 대화상자(dialog box)에 이용되는 폰트를 나타냅니다.
위에서 line-height 속성이 보이는데 한 줄의 높이(height)를 설정하는데 사용하며 보통 %로 표현합니다.  메모장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DOCTYPE HTML>
<html>
<head>
  <title>font
예제</title>
  <style>
    p{ font: italic bold 12pt Times, serif }
    p#lineheight{ font: italic bold 12pt/14pt Times, serif }
    p#GulimChe{ font: italic bold 12pt "
굴림체", GulimChe, monospace}
  </style>
</head>
<body>
  <p>Franz Kafka
"변신"</p>
  <p id="lineheight">Franz Kafka
"변신"</p>
  <p id="GulimChe">Franz Kafka
"변신"</p>
</body>
</html>

위와 같이 Franz Kafka "변신" 이라는 텍스트에 대해서 font 속성을 이용하여 3개의 p 요소에 스타일을 적용하는 예제입니다. id 속성값이 설정되지 않은 첫 번째 p 요소에 대해서 font-style 속성값에 해당하는 italic, font-weight 속성값에 해당하는 bold, font-size 속성값을 이용하여 크기를 12pt 마지막으로 font-family 속성은 p 요소에 사용할 글꼴을 설정합니다.
다음으로 id 속성값이 “lineheight” p 요소에 적용할 스타일에서 보면 font-size 속성값 다음에 14pt로 되어 있는 부분이 바로 font 속성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한 줄의 높이를 나타내는 속성인 line-height 값입니다. 그 외 id 속성값이 “GulimeChe”id 속성값이 설정되지 않은 첫 번째 p 요소와 font-family 속성은 p 요소에 사용할 글꼴만 다르고 동일합니다.

“fontEx.html”로 저장하고 IE9를 이용하여 연결하여 보면 다음과 같이 그 결과를 나타냅니다.




- 본 저작물은 본인이 2011년 상반기부터 2012년 여름 즈음까지 도서 출판을 목적으로 약 470 페이지(A4, 폰트 10)으로 작성한 원본 중 CSS3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를 공개하는 것으로 본 저작물에 대한 모든 권리는 본인(원철연)에서 있음을 알립니다.
개인적인 학습 목적으로 사용을 허용하며 온오프라인의 베포나 펌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학교나 비영리 단체에서의 경우 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연락처를 비밀댓글로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